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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명철 (한국침례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약학회 신약논단 신약논단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27 - 364 (38page)
DOI
10.31982/KNTS.2024.9.30.3.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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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누가-행전에 기술된 ‘돌아옴’에 회개적 의미뿐만 아니라 귀환적 의미 역시 내포되어 있음을 밝히는 것이다. 예언서에서 ‘돌아옴’의 주된 용례는 죄로부터 돌이켜 하나님에게 돌아오는 회개이다. 누가-행전의 ‘돌아옴’ 역시 죄를 범한 주의 백성이 성령(예언의 영)으로 영감된 설교를 통해 하나님에게 돌아오는 과정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회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예언서에 나타난 ‘돌아옴’의 또다른 중요한 용례는 포로된 이스라엘 백성이 유배지에서 돌아오는 귀환이다. 그들의 귀환 과정을 살펴보면 세 가지 패턴이 나타난다. 1) 바벨론에서 유배 생활을 하던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에게 억압받는 삶을 영위했다. 2) 새 이스라엘이 펼쳐질 때 포로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권능에서 야기된 새로운 출애굽을 통해 고국으로 귀환한다. 3)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통치 가운데 그들의 땅을 기업으로 상속받게 된다. 누가-행전에 기술된 ‘돌아옴’ 역시 이와 유사한 패턴을 보인다. 1) 주의 백성은 처지는 사탄에게 억압당하는 포로로 명시된다(눅 4:18; 6:18; 13:16; 행 5:16; 10:38; 26:18). 2) 주의 백성은 사탄의 권세보다 우월한 하나님의 권능으로 말미암아 사탄의 세력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통치 영역으로 돌아온다(눅 11:20; 행 11:21; 13:6-8; 26:18). 3) 하나님에게 돌아온 주의 백성은 기업을 유업으로 얻게 된다(행 26:18). 따라서 누가-행전에 기술된 ‘돌아옴’은 귀환과 회개라는 이중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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