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규 (진영고등학교) 신명섭 권오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32권 제3호(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1 - 26 (16page)
DOI
10.31694/PM.2024.09.32.3.0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체육학 분야 듀이 관련 연구는 듀이의 반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이해 부족과 듀이 관련 2차 자료에의 의존에 따른 연구의 폭과 깊이의 협소라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듀이 경험철학의 형성 배경과 특징, 교육적 성장의 의미를 통해 듀이 경험철학의 체육교육적 의미와 새로운 접근 가능성을 모색해 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듀이 경험철학의 형성 배경인 프래그머티즘 철학의 특징과 그의 인식론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행함으로 배운다(learning by doing)’로 대표되는 듀이 교육철학의 핵심인 경험과 성장의 교육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끝으로 듀이 성장 개념을 중심으로 신체활동을 통한 삶의 총체적 성장이라는 체육교육의 새로운 의미와 그 특징으로 통합성, 역동성, 민주성의 의미를 각각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체육교과의 목적인 전인(全人)이 지닌 분절적 측면의 한계를 극복하고, 듀이의 질성적 사고를 통해 체육적 앎의 통합적 측면과 시간적 연속성과 공간적 상호작용을 통한 신체활동 경험의 계속적 성장이라는 역동적인 체육교육의 의미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듀이의 프래그머티즘과 경험개념
Ⅲ. 듀이 경험개념의 교육 철학적 의미
Ⅳ. 듀이 경험철학의 체육교육적 접근 가능성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