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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아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8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071 - 1,081 (11page)
DOI
10.6109/jkiice.2024.28.9.1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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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기후 변화와 자원 고갈 등의 환경적 요인에 따른 지속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패션 브랜드는 기술을 통한 그린 워싱, 탄소 발자국 줄이기를 유통과 생산에 걸쳐 도입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명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지속가능성을 다각화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명품 패션의 생성형 AI 활용 사례를 분석하여 지속가능성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2020년~2023년의 리스트 인덱스(Lyst Index)에 선정된 마케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명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고, ‘생성형 AI’와 ‘명품 패션’키워드로 국내 · 외 기술, 비즈니스리포트, 패션 사이트 기사를 중심으로 조사하여 패션의 AI 활용 현황을 분석하여 보았다. 그 결과 패션 브랜드가 소재와 패턴 개발, 디자인 프로세스 변혁, 생산 공정자동화, 시장 분석, 마케팅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함으로써 경제 ·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효율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지속 가능한 패션과 AI
Ⅲ. 지속 가능 명품 브랜드와 생성형 AI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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