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유진 (국립 강릉원주대학교) 이주영 (전북대학교) 홍지명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83 - 114 (32page)
DOI
10.21183/kjcm.2024.09.23.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 디지털 사회적 자본, 디지털 역량을 기반으로 디지털 격차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3~5세 유아를 담당하는 유아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기술통계분석, 독립 t-검정,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 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정보화 접근 수준, 디지털 사회적 자본, 디지털 역량은 교사의 근무 기관 유형, 연령, 경력 등 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디지털 정보화 수준, 디지털 사회적 자본, 디지털 역량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특히 유아교사의 모바일 디지털기기 활용 능력과 디지털 사회적 자본 수준이 중요한 예측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디지털 격차를 완화하고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적 지원 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