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주 (호원대학교) 오아름 (국립강릉원주대학교) 김유리 (청주 초롱꽃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3 - 193 (21page)
DOI
10.21183/kjcm.2024.09.23.3.17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I 기반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한 한 교사의 사례를 탐색함으로써 AI 기반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방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도 C시에 소재한 공립 단설 마음유치원의 만 5세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2023년 6월 1주부터 9월 4주 중 여름방학 기간을 제외한 12주 기간 동안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AI 기반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A교사는 동료들과 함께 AI 활용 유아교육의 본질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AI 기반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둘째, A교사는 AI 매체나 콘텐츠에 대한 탐색과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적절한 매체와 콘텐츠를 ‘지원’하기 위해 동료교사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준비’하고 있었다. 셋째, A교사는 유아들과 AI 로봇의 상호작용 안에서 유아기 AI 로봇 윤리교육의 필요성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AI 기반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교사의 역할에 대한 학문적․사회적 의의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AI 기반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과 그 의미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