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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정현 (고려대학교) 박정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90집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97 - 231 (35page)
DOI
10.17790/kors.2024.9.90.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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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술적 보고서 제목에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특히 보고서 작성의 일반적인 단계인 ‘계획하기-집필하기-수정하기’에 따라 보고서 제목에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고, 보고서 제목 작성 수준을 ‘상-중-하’로 나누어 각 수준별 특성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130명이 작성한 보고서 제목 390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또한 ‘구체성, 표현, 간결성, 수준’의 네 가지 범주 및 여덟 가지 세부 항목을 설정하여 보고서 제목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다.
분석 결과, 먼저 글의 진행 단계에 따라 보고서 제목이 나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들이 제목에 자신의 관점을 담거나 적절한 표현으로 제목을 작성하는 것은 ‘수정’ 단계에서도 어려워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글의 ‘계획’ 단계와 ‘집필’ 단계에서 객관화되어 표현되지 않은 제목과 명사형으로 종결되지 않은 제목의 경우 다른 문제점들도 내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목 작성 수준별로도 제목의 특성에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중 ‘하’ 수준 집단은 객관화되지 않은 제목, 대학 보고서 수준에 맞지 않은 제목을 작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과 ‘중’ 수준 집단은 제목에 자신의 관점을 반영하여 작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글의 진행 단계 중 ‘수정’ 단계에서 산출되는 보고서 제목과 ‘상’ 수준에 해당하는 제목이 간결성을 어기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바탕으로 대학생 대상으로 학술적 보고서 제목을 교육할 때의 주안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대학 글쓰기 과제의 제목 요건
3. 연구 방법
4. 글의 진행 단계별 및 작성 수준별 보고서 제목의 특징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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