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하현 (홍익대학교) 나건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 - 30 (14page)
DOI
10.18208/ksdc.2024.30.3.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형 공연의 소비 현황과 공연과 브랜드의 관계성을 분석하고 중요성을 확인하여 중소형 공연의 브랜드 인지 향상을 위한 요소들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연의 정의와 장르의 범위가 다양한 만큼, 문헌연구를 통해 공연의 범위를 규정하며, 중소형 공연의 의미와 범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에 공연 시장의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는 최근 5년의 공연 시장 규모와 중소형 공연의 소비 현황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대형 공연과 중소형 공연 간의 간극 요소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 공연과 브랜드 구축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브랜드 구축의 중요성을 확인하여, 추출된 결과물 토대로 중소형 공연의 특성에 적합한 브랜드 구성 요소들을 재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공연시장의 주 소비층인 20-30세대 중심으로 공연 빈도수와 선호도가 다른 소비자 16명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소비자들의 공연 경험과 인식을 종합한 결과, 중소형 공연의 브랜드 인지 향상은 작품의 개성, 극장과 공연의 인터렉션, 정보의 접근성, 포스터 이미지, 헤리티지 요소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공연 소비 계층의 중소형 공연 경험과 인식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중소형 공연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인지 향상에 관한 연구의 가치를 두며, 브랜드 구축에 방향성만 제시한 것과 제한된 인터뷰 인원 구성은 본 연구의 한계로 지적된다. 따라서 중소형 공연의 차별화된 브랜드 연구가 지속되기를 바라며, 연구 결과가 중소형 공연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공연의 선순환 구조 구축에 기초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중소형 공연의 정의와 시장 현황 분석
Ⅲ. 중소형 공연과 브랜드의 관계
Ⅳ. 중소형 공연 브랜드 인지 요소 심층인터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88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