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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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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재근 (전북대학교) 안홍준 (전북대학교) 이치송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7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383 - 1,401 (19page)
DOI
10.18032/kaaba.2024.37.8.1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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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SG에 대한 관심도의 높고 낮음을 구분하는데 구글(Google)이 제공하는 트렌드(trends) 기능을 이용하여 ESG 성과 등락 공시가 실제로 정보효과를 갖는지를 검증하고, 또한 ESG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 그 영향이 상이한지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건연구를 통해 ESG 성과 공시의 정보효과를 분석한 결과, ESG 성과 공시는 정보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ESG 성과 상승 공시는 양(+)의 공시효과를, ESG 성과 하락 공시는 음(-)의 공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ESG 고관심 기간과 저관심 기간의 CAR에 대한 평균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심도에 따라 CAR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별기업의 CAR을 이용하여 전체기간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환경등급 상승은 양(+)의 영향을, 지배구조등급 하락은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ESG 성과 공시는 정보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관심 기간과 저관심 기간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관심 기간에는 통합등급 하락과 지배구조등급 하락이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관심 기간에는 지배구조등급 상승이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ESG 성과 공시의 정보효과는 ESG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ESG 성과 등락의 공시가 비대칭적인 정보효과를 갖는 것과 ESG의 관심도에 따라 그 영향이 상이함을 확인한 것에 그 공헌점을 들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론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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