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다희 (화성시청) 이화형 (한국문화예술연구원) 홍아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05 - 117 (13page)
DOI
10.35174/JKCI.2024.09.24.3.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축제를 문화 의식 함양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요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지속적인 축제 발전을 위해 새로운 전략과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당면과제를 맞이하고 있다. 성공적인 축제 진행을 위해 그 지역의 문화, 역사, 환경 등 지역 특성을 잘 반영하고 유희성과 지역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새로운 방향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의 배경에 따라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개최되는 축제의 질적 향상과 축제로부터 발생하는 부가적인 효과 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영향 관계 파악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화성뱃놀이축제 관광객을 대상으로 지역축제 환경단서가 이미지, 만족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결정 요인을 구조방정식 모델로 분석하였다. 실증연구를 통한 분석 결과, 첫째 지역축제 환경단서가 이미지(지역이미지, 축제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미지(지역이미지, 축제이미지)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미지(지역이미지, 축제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만족도는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역축제가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전통을 반영해 관람객이 만족할 수 있는 환경단서 강화, 다른 지역축제와 차별화된 이미지 수립, 만족도 증가로 관광수요 변화를 반영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사회 발전의 소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