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순 (동양미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51 - 360 (10page)
DOI
10.5392/JKCA.2024.24.09.3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인매장은 사람과의 접촉없이 AI를 활용한 아이템 인식기술과 지불시스템을 통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매장을 말한다. 무인매장의 수가 급증하고 있음에도 무인매장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무인매장의 이미지, 실용적 가치, 쾌락적 가치, 그리고 구매의도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무인매장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303명의 소비자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무인매장의 이미지는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무인매장의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셋째, 실용적 가치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넷째, 실용적 가치는 무인매장의 이미지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보여 주었다. 마지막으로 결과에 대한 이론적 · 경영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