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경수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47 - 457 (11page)
DOI
10.5392/JKCA.2024.24.09.4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커피브랜드 굿즈의 소비 가치가 브랜드 신뢰도와 브랜드 만족도를 통하여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변인 간 인과관계 및 가설검증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연구에서 검증된 굿즈의 소비 가치를 구성하고 있는 연구 변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대상 커피브랜드에 적용하여 기존 연구의 연구변인과 한정적 소비가치를 재검증하였다. 둘째, 커피브랜드의 굿즈 소비 가치가 매개 변인 브랜드 신뢰도와 브랜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셋째 커피브랜드 신뢰도와 만족도가 커피 브랜드 충성도에 어느 정도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수도권 3개 지역과 강원도 지방에 거주하는 700명의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SPSS 23과 AMOS 23을 활용하여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그리고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분석 결과와 기존 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있는 각 연구변인 간의 인과관계와 가설검증을 하여 그 결과를 제시 하였다. 본 연구와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은 커피브랜드에 대한 선행 변수에 있어서 기존 연구의 굿즈 소비가치에 한정적 소비 가치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는 점에 있다. 그리고 연구 결과를 활용하기 위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증분석
Ⅳ. 연구모형에 관한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