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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범환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오석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경민 (MyongJ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10호(통권 제184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888 - 897 (10page)
DOI
10.7782/JKSR.2024.27.10.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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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철도는 철도 네트워크의 용량을 평가하기 위해, 선로이용율을 고려한 열차 투입 가능 시간을 다양한 열차종의 평균화된 시격의 근사값으로 나눔으로써 투입 가능한 최대 열차 수를 계산하는 야마기시 계산식을 활용해 왔다. 그러나 야마기시 계산식은 스케줄상의 각 열차종 혹은 각 정차 패턴의 운행 횟수 및 그 열차들 간의 순서에 따라 달라지는 선로용량을 효과적으로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UIC는 계산식으로 표현되는 선로용량이 아닌, 열차 스케줄이 어느 정도로 조밀하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평가하는 선로용량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UIC 406에서 제시한 스케줄 압축 방법론을 한국 고속철도 네크워크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스케줄 압축에는 미시적 열차 운행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필수적인데, 본 연구에서는 OpenTrack을 활용하여 스케줄 압축을 위한 구체적인 압축 절차를 제시하였다. 제안한 방법론을 국내 고속철도노선에 적용한 결과 평택-오송 선구에서는 100%를 넘거나 거의 100%에 가까운 선로용량소모율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연구 배경 및 기존 연구
2. 연구방법론
3. 국내 고속철도 적용 결과
4.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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