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미영 (경상남도교육청)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13 - 133 (21page)
DOI
10.22327/kei.2024.42.3.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교원들의 정신건강 및 심리적 안녕감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교사의 마음챙김에 초점을 맞추어, 스트레스가 교사소진 및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마음챙김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경남 초・중둥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606명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는 위계적 회귀분석 및 Sobel 검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스트레스가 교사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마음챙김이 부분매개하여 교사소진을 유의하게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트레스가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을 마음챙김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마음챙김이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 사건을 자기 자신과 분리하여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줌으로써,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 및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어느 정도 감소시켜 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방적 차원에서 교원의 마음건강을 관리‧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분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887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