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진 (전남대학교) 이지혜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91 - 206 (16page)
DOI
10.32341/JCER.2024.9.37.3.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생의 긍정적 또래영향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살펴보고, 진로포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한 4개 남녀공학 중학생 347명을 대상으로 또래지지, 진로포부, 진로준비행동 척도를 이용한 자기보고식 설문을 실시했으며, 그중 308부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과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하고, Bootstrapping 방식으로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긍정적인 또래영향, 진로포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는 정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둘째, Bootstrapping 분석 결과, 진로포부의 부분매개 효과가 유의하여 긍정적 또래영향이 진로포부를 경로로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의의로 또래 멘토링/네트워크 프로그램을 도입해 긍정적 또래영향을 조성하고, 진로포부를 높이는 개입방안과 이 연구결과를 진로교육 및 상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추가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894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