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무경 (신라대학교) 이명창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3 - 57 (15page)
DOI
10.21298/IJTHR.2024.9.38.3.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MZ세대를 대상으로 SNS 관광정보 특성이 경험가치, 몰입, 한국 관광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SNS 관광정보 특성인 정보성은 MZ세대의 경험가치인 서비스 우수성과 심미적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유희성은 소비자 효용성과 심미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상호작용성은 소비자 효용성, 서비스 우수성, 심미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우수성과 심미적 가치는 MZ세대의 몰입과 한국 관광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SNS 관광정보의 상호작용성은 심미적 가치, 서비스 우수성을 통해 한국 관광 참여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정보성은 몰입을 통해 한국 관광 참여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SNS 관광정보의 상호작용성은 심미적 가치와 서비스 우수성을 통해 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해 한국 관광 참여의도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국 MZ세대의 한국 관광에 대한 경험가치를 향상시키기고 관광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SNS 관광정보의 정보성과 상호작용성 강화에 초점을 맞춘 관광 마케팅 전략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