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애 (경희대학교) 이규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9 - 75 (17page)
DOI
10.21298/IJTHR.2024.9.38.3.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여행 브이로그 콘텐츠의 힐링 속성이 시청자의 몰입과 심리적 회복감, 심리적 행복감, 방문의도 간의 관계룰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Google Forms를 사용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였고, 유튜브(Youtube) 플랫폼에서 국내 여행 브이로그 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302개의 유효표본을 확보해 SPSS 26.0를 사용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라 국내 여행 브이로그 콘텐츠의 몰입을 통하여 시청자들은 심리적인 회복감과 행복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라 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재미없는 삶을 벗어나 지금과 다른 삶은 없을지 고민하며 실행하는 하나의 욕구로서 시청하는 MZ 세대들에게 국내 여행 브이로그 콘텐츠는 삶에 치이고 바빠 잊고 있었던 소중한 일상을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공간으로 실현될 수 있다. 또한 관광 관련 산업체인 여행사, 항공사, 호텔 등은 콘텐츠 제작자(사)나 방송국 등과 함께 적극적으로 콘텐츠 사업에 참여하여 이용자에게 질 좋은 콘텐츠와 여행 관련 정보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이와 함께 본 연구는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