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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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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희 (경희대학교) 이계희 (경희대학교) 민정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9 - 142 (14page)
DOI
10.21298/IJTHR.2024.9.38.3.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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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대상인 여행 인플루언서는 끊임없이 변화되는 관광산업 마케팅의 성격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교화가능성모델(ELM) 이론의 이중처리경로를 적용하여 관광정보수용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댓글 저널리즘의 조절효과를 규명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최근 2년 유튜브 플랫폼 내의 여행 인플루언서(구독자 1만 명 이상) 채널을 1개 이상 구독하고 시청한 경험이 있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2020년 5월 22일 ~ 5월 26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총 319부를 수집했으며, SPSS 25.0과 AMOS 24.0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결과, ELM(정보의 질, 정보원의 신뢰성)은 관광정보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관광정보수용은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 저널리즘의 조절효과 확인 결과, 댓글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집단에서는 정보의 질의 영향이 높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댓글의 영향을 적게 받는 집단에서는 정보원의 신뢰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여행 인플루언서가 소비자의 관광정보수용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관광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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