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건국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20권 제3호(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29 - 257 (29page)
DOI
10.51467/ASKO.2024.09.20.3.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기술의 발전과 시장 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애니메이션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은 중국 문화 산업에서 잠재력이 큰 분야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애니메이션 작품의 내용과 주제도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현대인의 공연 관람 방식 또한 초(超)주관적 경험을 강조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체험 경제 이론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관객의 체험 요소(4Es)가 체험 품질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확인하여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활성화할 가능성 및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진행을 위해 영화 시청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링크나 위챗을 통해 설문 조사를 실시했으며, 모두 421부의 사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8.0 통계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성, 오락성, 심미성은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성, 오락성, 심미성, 오락성은 시청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 시청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가치는 추천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청 만족도는 추천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 및 경영을 할 때 체험 경제의 관점으로 접근하여 새로운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고객 가치-만족도-충성도 모델
4. 연구 설계
5. 실증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892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