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라 (육군3사관학교) 이정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37권 특별호
발행연도
2024.09
수록면
8 - 23 (16page)
DOI
10.22173/ksss.2024.37.SpecialIssue.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VR 스포츠 활동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지도 경험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VR 스포츠 활동이 초등학교 체육 현장에 융합되기 위한 당면과제는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통적 체육수업에서 VR 스포츠 활동을 병행한 경험이 있는 초등 체육전담교사 7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심층면담과 관련 자료 수집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텍스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VR 스포츠 활동에 대한 초등 체육전담교사들의 지도 경험으로는 스마트 수업 도구에 대한 어려움, VR 스포츠 활동에 대한 교사의 관심 부족, VR 스포츠실 관리 부재에 따른 방치 등이 나타났다. 둘째, VR 스포츠 활동이 초등학교 체육 현장에 융합되기 위한 당면과제로 VR 스포츠실의 체계적 운영을 위한 교사 간의 수업 운영 매뉴얼 공유, 자체적인 VR 스포츠 활동 시수 배정, VR 스포츠클럽의 활성화 등이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VR 스포츠 활동에 대한 초등 체육전담교사의 지도 경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915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