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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수 (성공회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37권 특별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07 - 121 (15page)
DOI
10.22173/ksss.2024.37.SpecialIssue.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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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한국 사회에서 레거시 미디어의 위기와 뉴미디어의 영향력 확대가 뚜렷하게 확인되고 있다. TV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미디어 소통 방식이 노트북, 태블릿, 고사양 스마트폰으로 급변하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양 등에 걸쳐 크게 변화하였고 여기에 유튜브로 대표되는 수용자의 직접 생산 플랫폼이 레거시 미디어 체계를 흔들고 있다. 스포츠 분야 역시 예외는 아니다. 각 종목의 전문가와 팬들은 유튜브 등 개인 영상 플랫폼을 통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독자적인 콘텐츠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다. 무엇보다 레거시 미디어 구조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자유로운 발언과 비판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기술주의 관점에서 보면 레거시 미디어가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나갈 가능성이 높다. 미디어 역사를 봐도 막강한 영향력을 지닌 레거시 미디어가 새로운 미디어 기술이나 수용자의 변화된 수용 양식을 흡수하는 형태로 발전해왔다. 그러나 이를 수용자의 다양한 발화와 능동적인 감정의 표출이라는 측면에서 볼 필요가 있다. 강렬한 감정 표출을 전제로 하는 스포츠 분야는 더욱 그러하다. 레거시 미디어는 자신이 기반한 기존 질서의 관습과 규칙에 따라 감정 표출을 제한하거나 비판적 의견을 조절한다. 이른바 탈감정사회의 탈감정구조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스포츠 전문가와 팬들은 스스로 말하기 위하여 스스로 미디어가 되고 있다. 이렇게 하여 스포츠 분야 뉴미디어는 산업적인 면에서도 크게 확장되고 그 사회적 영향력 또한 증대되고 있다. 이에 근거하여 이 연구는 2024년 상반기에 전개된 대한축구협회 관련 사안을 중심으로 뉴미디어의 영향력 확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 스포츠에 내재된 집합적 감정의 표출이라는 요소와 뉴미디어의 기술 혁신이 결합하여 풍부한 정보 제공과 열정적인 감정 표출 및 적극적인 비판이 다채롭게 전개되고 있다. 이는 앞으로 스포츠 미디어 문화는 물론 스포츠 산업 전체를 역동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스포츠 메가이벤트와 미디어의 대응
Ⅳ. 축구협회 사안으로 본 뉴미디어 영향력의 의미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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