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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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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재혁 (단국대학교) 오현정 (단국대학교) 맹희주 (단국대학교) 손연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7卷 第3號(通卷 第102號)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67 - 381 (15page)
DOI
10.17965/kjee.2024.37.3.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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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ESD를 수업에 적용한 경험이 있는 환경교육강사와 학교 초 · 중등교사의 ESD 수업 적용시의 어려움과 ESD 수업과정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학교 초 · 중등교사와 환경교육강사를 대상으로 2023년 9월부터 11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ESD를 수업에 적용한 경험이 있는 초 · 중등교사 76명과 환경교육강사 63명의 응답을 토대로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으로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첫째, 초 · 중등교사와 환경교육강사는 모두 과학교과에서 ESD를 많이 적용하였고, 그 중 초 · 중등교사는 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중학교에서 가장 적게 ESD를 적용하였다. 둘째, 초 · 중등교사와 환경교육강사가 모두 대체로 ESD가 교육적 측면에서, 역량함양 측면, 행복추구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초 · 중등교사는 역량함양 측면에서, 환경교육강사는 교육적 측면과 행복추구 측면에서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ESD 수업에서 어려움으로 가장 크게 인식된 요인은 초 · 중등교사와 환경교육강사 모두 학생 활동 창안이며, 공통적으로 덜 어렵게 인식한 요인은 수업 주제 선정과 ESD에 대한 이해이다. 초 · 중등교사의 경우 준비시간 부족을 환경교육강사의 경우 예산 부족을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ESD 적용 경험이 있는 초 · 중등교사와 환경교육강사는 여러 측면에서 ESD 수업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나, ESD 수업에서의 여러 어려움을 느끼고 부분들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 초 · 중등교사와 환경교육강사가 협력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형성하고 효과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시사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대상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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