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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섭 (서울 대청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3號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 - 29 (25page)
DOI
10.37561/sse.2024.9.6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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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과 수업 중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활동과 주도적으로 참여한 원인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사회과 맥락에서의 학생 주도성 함양에 관한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두 중학교 현장의 학생 중심 사회과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경험을 질적 사례연구의 방법으로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A중학교 학생들은 학생 개별 맞춤형 수업으로서 ‘코스웨어 워크북 기반 학습’에서 ‘자기 생각을 만드는 공부’와 ‘체험을 통한 배움’, ‘퀴즈 게임을 통한 협동’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주도적으로 학습한 이유로 ‘사회과 학습의 재미 인식’, ‘학습의 주체로서 자각’, ‘모둠에 기여하기’를 이야기하였다. 다음으로 B중학교 학생들은 학생 주도의 프로젝트 수업으로서 ‘나도 시민이다 프로젝트 수업’에서 ‘선택의 자유가 있는 공부’, ‘우리 주변의 문제를 통한 배움’, ‘토의를 통한 협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주도적으로 학습한 이유로 ‘사회과 학습의 유용성 자각’, ‘발전의 주체로서 자각’, 모둠을 이끌기’를 보고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사회과 학습의 재미와 의미를 통해 학습 목적과 지향성을 형성할 때 사회과 맥락에서의 학생 주도성이 나타나고 또 길러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제언으로서 첫째, 사회과 수업의 학습 내용이 지닌 생활 관련성을 충분히 활용하여 학생들이 사회과의 학습 내용과 과제를 재미있고 현실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할 것, 둘째, 교사가 학생에게 교과에 대한 재미와 의미를 자각시켜서 교과 학습의 목적과 지향성을 길러줄 수 있는 방안을 수업에 적용할 것, 셋째, 학생의 기초 소양과 동기 수준에 적합한 학생 주도성 지원 전략을 수립할 것, 넷째, 학생들이 관계 속에서 학습하도록 하면서 각자가 가진 모둠원으로서의 정체성을 고려하여 모둠 활동을 조직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두 중학교 학생들의 수업 참여 경험과 학생 주도성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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