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종 (전북 순창동산초등학교) 천호성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3號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1 - 134 (14page)
DOI
10.37561/sse.2024.9.63.3.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한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성 확보 방안을 탐구하고전, 라북도 순창군 복흥면에 위치한 동산초등학교와 복흥교육공동체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동산초등학교와 복흥교육공동체는 마을교육과정을 통해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지, 역 공동체의 연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지역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회적 책임감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이는 사회과교육의 실천적 의의를 잘 드러낸다. 특히, 복흥교육공동체는 지역의 다양한 기관과 협력하여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지, 역사 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동체적 노력을 실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사례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가 지역 교육과 생존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임을 제시하며, 다른 지역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교육이 상호 보완적 관계를 형성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동산초의 교육 활동
Ⅲ. 복흥교육공동체
Ⅳ. 지역의 지속 가능성 확보 방안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985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