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재상 (화성의과학대학교) 김장현 (화성의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58 - 71 (14page)
DOI
10.5762/KAIS.2024.25.10.5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유수 대학들의 교수학습센터는 학생들의 학문적 성취뿐만 아니라 보다 만족도 높은 대학 생활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권 국내 4년제 대학별 교수학습센터의 학습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 현황의 내용 분석을 토대로 유사성과 차별성에 대해 분석해보고, 향후 교수학습센터에서 진행하는 학습 지원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4년제 대학별 교수학습센터의 학습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유사성은 학습법 워크숍 및 세미나 개최, 튜터링 및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학습자원 및 상담 서비스 운영, 디지털 및 온라인 학습 지원의 네 가지 측면으로 나타났다. 국내 4년제 대학별 교수학습센터의 학습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차별성은 특정 집단에 대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영역별 세분화된 학습 지원, 학습 동아리 및 프로젝트 기반 학습, 디지털 및 IT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의 네 가지 측면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내 4년제 대학별 교수학습센터의 학습 지원 프로그램이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성으로 학습자 개인화 및 맞춤화 강화, 디지털 역량 및 온라인 학습 자원 확대, 협력적 학습 및 프로젝트 기반 학습 촉진, 지속 가능한 학습 및 평생 교육 지원으로 교수학습센터는 이에 대한 학습 지원의 확대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교수학습센터의 학습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분석
3. 교수학습센터의 학습지원프로그램에 대한 비교분석
4. 교수학습센터의 학습 지원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 모색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