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주원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82 - 189 (8page)
DOI
10.5762/KAIS.2024.25.10.18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적 지원이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독립적 일상생활기술 수행과 유지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시각적 지원을 활용한 중재가 교사의 촉구 제공 빈도를 감소시키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는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발달지체 유아 1명이 참여하였으며 연구는 특수교육대상 유아가 재원 중인 단설 유치원에서 진행되었다. 연구의 종속변인은 일상적인 유치원 생활에서 필요한 기술인 가방 정리, 손 씻기, 식판 정리하기로, 해당 기술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정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시각 자료와 일상생활기술 수행 기록지가 사용되었으며 과제분석을 통해 총 8개의 단계로 분석하여 해당 단계에 필요한 그림 자료와 기록지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설계는 행동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순으로 독립적 일상생활기술 수행 정도를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유아의 독립적 일상생활기술 수행이 증가하였으며 일정시간이 지나도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사가 제공하는 촉구의 빈도는 감소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적 지원을 통한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일상생활기술 수행도 향상에 대한 논의 사항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