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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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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준 (한동대학교) 이세진 (한동대학교) 권용성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395 - 403 (9page)
DOI
10.5762/KAIS.2024.25.10.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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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Battery Management System)은 배터리 팩 내 셀(Cell) 간의 에너지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밸런싱을 수행한다. 기존의 배터리 밸런싱 연구는 주로 전력변환 회로 토폴로지와 밸런싱 속도 개선에 중점을 두었지만, 밸런싱이 배터리 건강상태(SOH: State of Health)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확산 칼만 필터(EKF: Extended Kalman Filter)를 통한 배터리 충전상태(SOC: State of Charge) 추정 정보 기반의 밸런싱과 단자전압 정보 기반의 밸런싱 결과를 비교하여 각 밸런싱 기법이 배터리 SOH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연구 결과, 30회 충·방전 이후 SOC 기반의 밸런싱된 배터리는 단자전압 기반 밸런싱보다 평균 SOH가 1.37 %, 최종 사이클에서 SOH가 3.5 % 더 높았으며, 배터리의 정확한 충전상태를 반영하는 SOC 밸런싱이 배터리의 수명을 더 크게 개선함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SOC 기반 배터리 밸런싱 방법이 SOH를 개선함으로써, 전기자동차 BMS 운용의 신뢰성과 안정성, 그리고 배터리 수명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SOC 추정 실험 설계
3. 배터리 밸런싱 시스템 설계
4. 밸런싱 결과에 따른 SOH 추정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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