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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윤호 (경기대학교) 김정화 (경기대학교) 강우석 (서울특별시 균형발전본부)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2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533 - 550 (18page)
DOI
10.7470/jkst.2024.42.5.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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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 1호선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추가 연장되는 도시철도의 통행에 대한 중요성 및 통행에서 발생하는 혼잡 현상을 배경으로 시작하였다. 특히 도시철도 시설 내 혼잡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출퇴근 시간에 발생하는 도시철도 시설의 혼잡이 도시철도 이용객의 통행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에게 첨두시 시 발생할 수 있는 통상적인 혼잡 상황에 대한 가정을 제시하고 경로 선택에 대한 질문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차량 내, 플랫폼, 환승통로에 대하여 혼잡한 상황에 대한 화폐화 가치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설문조사는 SP설문으로 수도권 출퇴근 통행자 412명을 대상으로 각 시설에 대하여 10개의 문항을 설문 하였다. 설문 결과에 대하여 다항로짓모형을 활용한 분석 결과 차량 내, 플랫폼, 환승통로에 대한 각각의 혼잡도를 고려한 시간가치(VOT)는 6,375원, 8,295원, 2,460원의 결과가 나왔으며 혼잡도 변화에 대한 가치(VOC)는 3,375원, 7,380원, 1,560원으로 플랫폼에 대한 가치가 이용자들의 시설에 대한 가치 중 가장 큰 값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혼잡 상황에 대한 추정가치를 계산하고, 각각의 시설에 있어 혼잡 상황에 대한 승객의 효용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함으로써 도시철도운영에 대한 효과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평가 지표를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광역교통의 거대화로 증가하는 철도 수요에 대응하여 광역교통체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검토
데이터 수집 및 기초분석
통행시간가치 추정 모형 구축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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