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윤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49 - 75 (27page)
DOI
10.35140/kiiedu.2024.49.3.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과 교육에서 추구하는 교과역량에 대한 개념을 고찰함으로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술과 교과역량을 함양하기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술과 교육, 기술교육과정, 교과역량,,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헌을 고찰하였다. 고찰된 개념을 바탕으로 2022 개정 기술과 교육과정에서 기술과 교과역량의 함양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관련 전문가로부터 내용 검토를 받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교과 역량은 이론적으로 교과의 고유 지식과 기능 외에 가치와 태도가 포함된다.
둘째, 2022 개정 기술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기술 교과 역량은 교과 역량의 개념에 기초하여 기술학적 지식 이해 능력, 기술적 문제해결 능력, 기술적 실천 능력으로 제시되었다.
셋째, 기술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해 역량을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의 설계와 적용, 교과 역량 중심의 성취기준 재구성, 주제 중심 융합 등이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 기술과 교과역량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논의가 확장되고, 학교 교육에서 기술과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실천 방안의 모색이 이어지길 기대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Ⅲ. 기술 교육의 목표와 교과 역량의 의미
Ⅳ. 기술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실천 방안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