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윤정 (동국대학교) 이지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9집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55 - 75 (21page)
DOI
10.37918/kce.2024.10.149.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기술과 AI의 발전으로 인해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디지털 역량이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수준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향후 디지털 교육의 교육과정 설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A 대학의 예비 유아교사 59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을 측정하고,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유아교사의 전반적인 디지털 역량 수준은 평균 3.91로 나타났다. 또한 IPA 분석 결과, 디지털 플랫폼 활용, 디지털 책임과 권리, 디지털 안전, 비판적 사고력 등의 영역에서 높은 실행 수준과 중요도를 보였으며, 이들 영역은 지속적인 유지가 필요하다고 평가되었다. 반면, 디지털 콘텐츠 제작, 디지털 교육에 대한 이해 및 수용, 디지털 기반 교육과정 및 평가, 학생의 이해 및 소통 등의 영역은 실행 수준이 낮아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는 예비 유아교사가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에는 익숙하지만, 이를 교수학습 상황에 적용하는 역량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향후 디지털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시민성과 컴퓨팅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예비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설계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