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지현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9집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79 - 205 (27page)
DOI
10.37918/kce.2024.10.149.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가 주도하는 진로탐색 교과목 구성 및 참여 경험을 탐구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가 주도하는 현장중심의 진로탐색 사례를 도출하여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교과목을 신청한 유아교육과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가 주도하는 진로탐색 교과목의 구성은 ‘인식단계: 예비유아교사의 진로 고민’과 ‘계획단계: 학생-교수자-현장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한 유연한 수업설계’의 과정을 거쳤다. 둘째, 예비유아교사가 주도하는 진로탐색 교과목에의 참여 경험은 ‘몰입단계: 진정한 ‘유아중심’이해 및 수용하기’, ‘실행단계: 나의 경험이 만드는 ‘교사’라는 미래’, ‘평가단계: 자율성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반성과 성장’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은 예비유아교사가 주도하여 계획-운영-평가를 진행한 수업 사례로서의 의미가 있다는 점, 유치원과 어린이집과 소통하며 현장에 맞게 수업을 재구성 및 실행해 본 경험은 예비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밝힌 것이다. 후속연구에서는 개인차를 고려한 진로탐색 과정을 탐구하고, 졸업 후 첫 해 적응 시기에 적합한 진로탐색이 이어지기를 희망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