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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규 (AI Media) 김기홍 (CurioConnect) 박진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939 - 2,949 (11page)
DOI
10.9728/dcs.2024.25.10.2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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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박물관 유물 전시에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관람자의 경험을 향상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의 국가유산청은 ODA 사업의 일환으로 우즈베키스탄 문화관광부와 협력하여 1965년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의 아프라시압 유적지에서 발견된 '아프라시압 궁전 벽화'에 주목하였다. 2009년부터 현재까지 아프라시압 벽화의 디지털 복원과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제작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지난 2009년 이후부터 14년에 걸친 아프라시압 벽화와 관련된 디지털 콘텐츠의 변천 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전시콘텐츠의 부족한 부분 제시를 통해 관람자의 전시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최신 기술을 활용하는 버추얼 프로덕션과 디지털 휴먼 AI를 결합한 인공 융합 디지털 콘텐츠를 제안한다. 인공 융합 기술을 통해 상호작용 강화 가능성을 제시하며 몰입감으로 향상하는, 향후 차세대 디지털 콘텐츠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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