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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502 - 515 (14page)
DOI
10.5392/JKCA.2024.24.1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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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참여하는 중고거래 시장이 확대되면서, 중고거래 플랫폼들은 소비자의 거래 불확실성을 감소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고거래 플랫폼의 판매자와 제품 확실성이 거래 의도를 높일 수 있음을 고려하여, 판매자와 제품 확실성 인식을 강화하는 조건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e-커머스와 중고거래 관련 선행연구에서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이후, 연구는 341개의 표본을 AMOS 22.0과 Process 3.1에 적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판매자의 메시지 진정성, 플랫폼의 분쟁 해결 지원, 그리고 평판이 판매자 및 제품 확실성을 강화하여 거래 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소비자의 가격 민감성은 판매자 및 제품 확실성과 개별적으로 상호작용 효과를 가져 거래 의도를 강화하였다. 연구는 중고거래 플랫폼이 고려해야 할 소비자의 거래 확실성 강화 방안을 제시하였으므로, 플랫폼의 시장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모델 및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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