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한양대학교) 조한익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754 - 763 (10page)
DOI
10.5392/JKCA.2024.24.10.75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이 학업적 정서조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업적 정서조절 간의 관계를 기본심리욕구가 매개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소재의 대학생 188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 기본심리욕구, 학업적 정서조절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첫째, 사회적 숙달목표와 정서의 긍정적 재평가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모든 하위변인(자율성, 관계성, 유능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둘째, 사회적 숙달목표와 목표일치 행동 관계에서 유능성의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사회적 수행회피목표와 목표일치 행동간의 관계에서 관계성의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맥락의 동기 변인이 학업 장면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짐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대학생들의 학업적 정서조절을 위해 기본 심리욕구를 충족시키는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