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록 (카이스트)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785 - 795 (11page)
DOI
10.5392/JKCA.2024.24.10.7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에서 주요 교양 교과이자 필수 교양 교과목으로 ‘글쓰기’를 지정하고 있다. 대학 글쓰기 교과의 변화 양상은 영역적 확장을 추구하는 가운데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 대학의 ‘계열별 글쓰기’에 대한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교과의 존립 그 자체와 학생들의 만족도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한다. 여기에서는 이것들은 근거로 하여 대학의 ‘계열별 글쓰기’가 긍정적인 성과를 이뤄냈다고 파악한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상 기존에 있던 대학의 ‘기초 글쓰기’ 역할과 병행되며 필수 교양 교과목이란 지위를 지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대학 글쓰기의 변화는 글쓰기가 지닌 본질적인 의사소통의 역할과 함께 인간에 대해 다루는 인문학적 관계에서 유효한 영역적 확장을 거둘 수 있다. 이것은 말하기 영역과의 조화, 읽기 영역과의 연계, 스토리텔링 활용한 창작 글쓰기, 취업 이후 필요한 실용 글쓰기, 인공지능 반영 글쓰기, 비대면 방식 활용 글쓰기 등으로 제시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계열별 글쓰기로의 확장과 제문제
Ⅲ. 대학 글쓰기의 확장과 변화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