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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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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원 (국토교통부) 이동엽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21 - 1,728 (8page)
DOI
10.24284/JKOSUR.2024.9.11.3.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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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사고는 국가와 개인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치므로 높은 수준의 안전이 요구된다. 아울러 철도 운영 및 유지보수 각 분야에서는 각기 다른 역량을 필요로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적합한 종사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철도 적성검사를 시행하고 있지만 기존 철도 적성검사에서는 최근 철도업무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세대학교 인간행동 연구소와 한국철도공사 휴먼안전센터에서는 2018년부터 2년에 걸쳐 새로운 철도 적성검사를 개발하여 2020년 10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20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철도 적성검사의 직렬별 비교 결과를 분석하고, 하위 항목 간 상관관계를 조사 및 분석하였다. 그 결과 운전-장비와 신호-관제 직렬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였다. 또한 검사 항목 간 상관관계 분석에서 하위 항목 간 중간 정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검사 항목 구성의 적정성과 그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철도 적성검사의 직렬별 특성을 분석하고, 검사로서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는바, 이는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철도 운영 및 유지보수 관련 종사원 양성과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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