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재혁 (성균관대학교) 이정민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7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49 - 162 (14page)
DOI
10.21184/jkeia.2024.10.18.7.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치기반수용모델(VAM)을 통해 프로스포츠 OTT(Over-the-Top) 중계 유료화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요인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TVING 플랫폼을 통해 프로야구 중계 서비스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사용자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2024년 4월 한 달간 네이버 폼을 통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시청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59부를 제외한 241부를 유효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유효 표본의 통계적 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지각된 편익의 유용성과 유희성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희생의 복잡성과 비용이 지각된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가 지불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 결과를 통해 프로스포츠 OTT 중계유료화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학술적·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가설 및 연구모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9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