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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리 (장안대학교) 엄미선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7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73 - 281 (9page)
DOI
10.21184/jkeia.2024.10.18.7.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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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Z세대의 화장품 사용에 대한 행동을 분석하여 화장품 개발과 화장품 사용 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1990년대 중반~200년대 초반 출생한 19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것을 STATA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부관리에 관한 관심이 높을수록 월평균 화장품 구입비용도 증가하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나, 월 소득과 화장품 구입비용에 대한 상관관계는 유의미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피부관리 관심도와 피부상태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그리고 피부관리 관심도와 피부고민과의 상관관계도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메이크업 빈도와 메이크업 시작 시기는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빠른 시기에 메이크업의 시작하는 청소년들을 위하여 피부 자극 없는 메이크업 화장품 제품개발과 피부유형에 맞는 클렌징 교육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내용이 화장품 개발과 화장품 사용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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