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우영 (중앙대학교) 유정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6권 제10호 (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07 - 119 (13page)
DOI
10.47684/jcd.2024.10.26.10.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스키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직무역량을 전문 스키지도자의 관점에서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문 스키지도자 20명을 대상으로 수정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스키지도자의 핵심 직무역량을 도출하고, 전문가 합의를 통해 각 역량 요소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스키지도자의 직무유형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도 및 평가, 학습자 관리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되었으며, 이 세 영역에서 총 7개의 직무활동이 파악되었다. 둘째, 스키지도자의 직무유형과 직무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직무역량은 스키 리터러시, 학습자 분석, 프로그램 설계, 디지털 활용, 상황대처, 의사결정, 자원관리, 융합적 지도, 언어적 표현, 교재 활용, 스키 기술지도 및 시범, 동작분석과 피드백 전달, 안전관리, 위기관리, 공감, 의사소통, 문제 해결, 대인관계, 학습 데이터 관리, 교육서비스지원 등 총 22개의 역량 요소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스키지도자 양성을 위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설계, 자격 체계 내 실질적 역량 평가 방안 마련, 그리고 현장 적용을 통한 교육 품질 제고를 위한 실제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96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