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치헌 (경희대학교) 최동오 (국립목포대학교) 유천 (국립목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51 - 164 (14page)
DOI
10.20462/tebs.2024.10.25.5.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포항은 동아시아와 지리적 이점이 있으며, 배후지역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역항으로써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어 물동량 증대를 목적으로 활성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기종점 분석이 항만 활성화 방안 및 발전계획의 기초자료가 됨에도 불구하고 목포항을 대상으로 한 기종점 분석은 선행연구에서 이뤄진 바가 없어, 항만 활성화 계획 수립에 한계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 수출 물동량의 기종점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항만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기존의 기종점 매트릭스 분석이 수출입 물동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환적 물동량을 반영하지 못하여 목포항의 주요 화물인 자동차의 환적 물동량 등을 분석하는 데 한계가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연결망 분석을 접목하여 이를 극복한다. 분석 결과, 목포항의 수출 물동량은 전체적으로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며, 기점은 전남과 광주에, 종점은 동남아시아와 북미에 치중되어 있었다. 이를 토대로 지역 발전전략과 연계한 기점별 화물 유치 전략과 물동량과 영향관계에 있는 지리적 위치에 입각한 종점별 물동량 확대 전략을 후술하였다. 본 연구가 목포항의 물동량 증대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론
Ⅳ. 분석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7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