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우성 (국립목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25 - 138 (14page)
DOI
10.20462/tebs.2024.8.25.4.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게임산업의 경우에는 고부가가치 및 미래유망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특히 게임산업은 반도체 및 IT분야에 파급효과가 큰 만큼 게임기업의 투자는 미래 산업육성이라는 점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기업의 연구 개발비가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하여 상장되어 있는 35개 게임기업의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Pooled 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구개발비(RnD), 부채비율(Debt) 및 매출액증가율은(Rev)은 기업가치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의효과 모형 및 고정효과 모형을 분석하였을 때에는 RnD는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연구개발비 지출은 그 분류가 명확하지 못하여, 기업의 투명성 제고에 장애가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궁극적으로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연구개발비 투자는 비록 성공에 대한 확실성은 보장되지 못하더라도, 연구개발비의 사용 및 각종 공시를 투명하게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기업의 연구개발비에 대한 산업별 분류가 구분되어져야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15개 게임기업은 규모와 지속성면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특성에 따라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한국게임기업의 특성상 중국에 의한 의존도가 너무 높다. 따라서, 중국이라는 요인을 제외하고 분석을 실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가설 및 연구모델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9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