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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용준 (충남대학교) 우종빈 (충남대학교) 유상석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8권 제11호(통권 제470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709 - 720 (12page)
DOI
10.3795/KSME-B.2024.48.1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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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변동이 심한 고출력 연료전지 드론은 급격한 발열량 변화를 효과적인 열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운용을 통해 안정적으로 스택 온도를 관리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과적 발열 제어가 가능하며 동시에 비출력 향상에 용이한 증발 냉각식 열관리 시스템의 적용 적합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은 AMESet을 통해 진행하고, AMESim을 통해 증발냉각과 일반 수냉식 냉각시스템을 적용한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항 특성을 확인하였다. 모델 개발 후 냉각 계통 운전 알고리즘은 일반 수냉식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항 특성을 적용하여 개발하였으며, 이를 증발 냉각식 연료전지 시스템에도 적용하였다. 이륙부터 임무 수행 후 귀환까지의 운항 부하를 적용한 경우 특히 고부하 운전 에서 증발냉각 시스템을 탑재한 연료전지 시스템의 성능이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라디에이터 체적 감소를 통한 비출력 향상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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