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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성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9권 제5호(통권 제147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63 - 200 (38page)
DOI
10.23839/kabe.2024.39.5.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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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일학습병행 교육훈련의 인적자원성과를 나타내는 하위변수인 직무역량, 교육훈련전이, 경력몰입,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는 동시에, 산업 군(제조업/비제조업), 참여유형(재직단계/재학단계)을 구분하여 이직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비교․검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교육훈련의 인적자원성과와 관련된 이론을 검토한 후 이직 또는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실증한 연구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가설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가설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가설 검증 결과, 일학습병행 교육훈련의 인적자원성과 중 경력몰입과 조직몰 입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군별 회귀분석 결과, 제조업 기준으로 조직몰입, 비제조업 기준으로 경력몰입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운영(참여)유형별 회귀분석 결과, 재직단계 기준으로 경력몰입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재학단계 기준으로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다수의 연구가가 주목하던 교육훈련의 특성(내용, 방법, 강사 등)이 아닌 ‘인적자원성과’에 초점을 두어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함과 동시에 산업군과 일학습병행 제도의 운영(참여)유형별로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비교함으로써 일학습병행 제도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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