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가빈 (부산명일유치원) 정혜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41 - 169 (29page)
DOI
10.32349/ECERR.2024.10.28.5.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금-여기-우리의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 되어가기에 대한 경험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B 지역, K 지역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며 5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20대 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2024년 3월부터 4월까지 2개월간 수집되었으며, ‘포괄적 분석 절차’에 따라 분석되었다. 최종 범주는 ‘교사이자 직장인으로 살아가기, 공동체와 함께 또 따로 고민하고 실천하기, 나다운 교사로 슬기롭게 교직 생활 이어가기’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들은 익숙함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역동적 유치원에서 교사이자 직장인으로 살아가고 있었다. 둘째, 교사들은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각자, 때로는 동료 교사들과 함께 고민을 나누며 실천해 나가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은 교사다운 나보다는 나 다운 교사로 슬기롭게 교직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사건을 마주하며 끊임없이 되어가는 교사 존재를 생성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한다. 더불어 본 연구는 ‘항상-이미 공동체’인 유아교육기관의 교직 문화 탐구에 대한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2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