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인표 (중앙대학교) 이승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93 - 225 (33page)
DOI
10.32349/ECERR.2024.10.28.5.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에 기반하여 유아교사 교직인성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 요구도 조사, 시안 개발, 전문가 자문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의 구성 체계를 수립하였다.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교직인성의 내용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을 프로그램의 목적으로 하며, 자기조절, 공감, 존중, 공동체 의식, 협력을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교직인성의 내용으로 선정하여 총 12회에 걸친 교육으로 진행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2022년 9월 3일부터 10월 28일까지 적용하였으며,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6인이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은 실시간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 방식을 혼합하여 진행하였다. 참여 유아교사들은 교사로서의 자신에 대한 이해와 교직인성 실천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으며, 바람직한 교직인성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자신과 유아들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혼합한 교육의 방식이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즉, 블렌디드 러닝 기반의 유아교사 교직인성 증진 프로그램은 현장의 유아교사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프로그램이 현장의 유아교사를 위한 실천적 교직인성 증진 프로그램으로써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2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