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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치봉 (北京大學)
저널정보
한국종교학회 종교연구 종교연구 제84집 제2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69 - 94 (26page)
DOI
10.21457/kars.2024.10.84.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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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추보경(玉樞寶經)』은 작성 시기가 알려지지 않았는데, 기존 연구에서는 북송 말 휘종(徽宗)과 관련한 신소파의 경전으로 추정하거나, 또는 주석을 작성한 남송의 백옥섬이나 서문을 작성한 원나라의 장사성(張嗣成)을 근거로 시대를 추정한다.
명나라 때 보화천존은 오랫동안 국가적 사전(祀典)의 대상으로 받들어 모셔졌으며, 명 황제들에 의해 『옥추보경』의 어제서가 작성되기도 하는 등 국가적으로 존숭 받던 경전이었다. 조선 초기에도 『옥추보경』은 도가류 관리가 되기 위해 반드시 배워야 하는 정식 경전이었다. 이러한 몇 가지 사실관계만으로도 휘종과 신소파를 중심으로 『옥추보경』의 신앙을 이해하려는 학계 연구의 한계와 도경(道經)이 아닌 위서(僞書)로 민간에서만 신앙하였다고 여기는 대중들의 인식에 오류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소식(蘇軾)과 관련한 기록을 통하여, 『옥추보경』의 기원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아울러 『옥추보경』이 이후에 등장한 신소파와 내단 남종파 등의 여러 도교 교단에 영향을 미쳤음을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옥추보경』의 기원에 대한 기존 관점
Ⅲ. 『옥추보경』의 来源
Ⅳ. 『옥추보경』의 전파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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