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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길 (신한대학교) 박정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7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629 - 1,647 (19page)
DOI
10.18032/kaaba.2024.37.10.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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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개념은 전통적으로 기업 경영과 경쟁에 앞서 나가기 위하여 필수적인 요인으로 간주되어 왔다. 혁신의 최신 개념으로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은 ‘개방형 혁신’이다. 이는 기존의 ‘폐쇄형 혁신’을 탈피하여 기업 내부는 물론 다양한 외부적 원천을 활용하여 혁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공급사슬관리의 두 가지 방향으로서 ‘고객 지향성’과 ‘공급업체 지향성’의 상반된 방향이 있으며 두 개념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집중되어 왔다. 하지만 개방형 혁신과 공급사슬관리 특히 고객 지향성과 공급업체 지향성을 연계시킨 연구는 찾을 수 없다는 실정에서 출발하여 본 연구는 대규모 시장을 지닌 중국 업체들을 연구 대상으로 개방형 혁신이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의 영향을 주는가를 실증 연구를 통해 검증하는 것을 첫째 연구 목표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개방형 혁신과 기업의 성과 간 관계에 대하여 공급사슬관리의 두 가지 방향 즉 고객 지향성과 공급업체 지향성이 각기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를 검증하는 것을 두 번째의 연구 목표로 하였다.
중국에 소재한 347개 업체들을 대상으로 설문에 의한 조사 및 실증분석이 수행되었고 그 결과로 개방형 혁신의 수행은 기업의 성과에 대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즉 중국에 소재한 조사 대상 기업들에 있어서 개방형 혁신의 수행은 기업의 성과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 단계에서 개방형 혁신과 기업의 성과 간 관계에 있어서 고객 지향성 그리고 공급업체 지향성을 실행하기 위한 노력 및 투자 수행이 긍정적인 조절적 효과를 나타내는가의 여부가 실증적으로 검증되었고 고객지향성의 수행은 긍정적인 조절적 효과를 나타내었고 공급업체 지향성의 수행은 그러한 효과를 갖지 않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보여주는 것은 중국 소재 대상 기업들에 있어 개방형 혁신의 실행은 기업 성과 향상에 정(+)의 영향을 주고 있으며 공급사슬관리에 있어서 고객 지향적 노력 및 투자는 개방형 혁신과 동시 실행되는 경우 서로의 시너지적인 효과에 의해 더 높은 성과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기존 연구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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