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수 (창원국립대학교) 김경훈 (창원국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7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753 - 1,777 (25page)
DOI
10.18032/kaaba.2024.37.10.17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ESG 관련 규제의 강화로 인해, 중소기업이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공급망에서 배제되거나 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은 ESG를 필수적인 경영 전략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활동이 전략적 마케팅 지향성과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지속가능 리더십 수준의 조절효과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ESG 활동은 시장 지향성과 관계 지향성과 같은 전략적 마케팅 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전략적 마케팅 지향성은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성과에도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속가능 리더십이 강한 기업일수록 ESG 활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더욱 강화되었으며, ESG 활동은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관계지향성을 강화하며, 이러한 활동은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그러나 모든 ESG 활동이 일관되게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아니었다. 예를 들어, ESG 활동의 사회적 요소는 시장 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환경적 요소는 관계 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ESG 활동의 효과가 특정 요소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중소기업이 ESG 전략을 설계할 때 보다 세부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소기업이 ESG 경영을 통해 장기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전략적 마케팅 지향성을 높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지속가능 리더십과 전략적 마케팅 지향성을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경영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다만, ESG 활동의 모든 요소가 조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와 상황을 고려한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2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