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은 이수연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특별호2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33 - 54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 비전공 대학생의 일상생활에서 심리 정서 지원을 위한 음악 활용과 중등 음악교육 경험 및 영향에 대한 인식과의 관계를 조사하고 음악의 생활화를 위한 방안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7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6명의 소그룹 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통계 및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음악 비전공 대학생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음악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다. 심리 정서 지원을 위해 음악을 활용하는 것은 ‘중등 음악교육 경험 및 영향에 대한 인식’과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음악 활동 참여 유무’는 영향을 주지 않았다. 중등 음악교육 경험은 내적 성장을 도모하는 ‘정서적 만족감’, ‘음악적 민감성과 기초지식 필요’, ‘음악 활동 수행 평가에 대한 부담감’이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음악의 생활화를 위한 방안은 ‘협동 음악 활동 수업’, ‘실제적 악기 연주 경험’, ‘음악 수업시수의 확보’를 제안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4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