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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치진혁 (인천대학교 대학원) 이호상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학회 일본학보 일본학보 제139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55 - 275 (21page)
DOI
https://doi.org/10.15532/kaja.2024.05.139.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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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 일본에서 지역예술제가 활성화된 정책적 배경과 더불어, 지역예술제에 참여한 아티스트의 예술활동 및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지역예술제 이후 어떻게 변화했으며 그 특징이 무엇인지를 고찰하였다. 1990년대 이후 일본에서는 지자체 주도의 문화예술을 매개로 한 지역정책이 사회적으로 주목받게 되었으며, 이러한 흐름에서 2000년대에는 지역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지역예술제가 일본 각지에서 본격적으로 개최되었다. 한편, 지역예술제가 본격화되기 이전에 지자체 주도의 공공사업에 참여했던 아티스트의 작품은 지역의 맥락과 동떨어졌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지역예술제 이후 아티스트들은 작품을 전시하는 지역과의 관계성을 중시하는 예술활동을 전개하였다. 또한, 지역예술제 이전의 기업 메세나 활동은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는 사회 전반에 대한 기업의 공헌을 강조했으나, 지역예술제 이후에는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을 강조하며 지역의 문화에 초점을 두었다. 이렇듯 지역활성화를 목적으로 개최된 지역예술제에 참여한 이후 아티스트와 기업의 활동은 지역성과 결부된 형태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즉, 지역예술제 이전까지 아티스트의 예술활동과 기업의 메세나 활동은 지역과의 직접적인 관련성이 적었던 반면, 지역예술제라는 지역사업에 참여한 이후 아티스트는 지역성과 결합한 작품을 다수 창작하였으며 기업은 지역에서 문화적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등 이들의 활동 자체가 ‘지역’에 중점을 두는 방식으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2000년대 이후 지역예술제 붐을 통해 일본 각지로 확산하였고, 지역에서 지역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분위기 쇄신이나 계기를 조성하는 데 이바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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