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태훈 (중원대학교) 김성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87 - 12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외 OTT 서비스가 한국에 진출하며, 이용자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COVID-19로 인해 실내 거주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OTT 서비스 이용률도 크게상승하였다. 이에 따라 OTT 서비스는 20⋅ 30대뿐만 아니라 중장년층도 시청하는 대중적인 플랫폼으로 성장하였다. 이에 ‘국내 OTT 플랫폼’과 ‘K-콘텐츠 제작사’ 등을 지원하는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었지만, 국내 사업자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정책은미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10대에서 60대까지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OTT 서비스 구독 요인을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혁신성’, ‘편의성’, ‘자율성’ 등의 OTT 서비스 이용 동기가플랫폼 구독 및 콘텐츠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동반 성장’, ‘동반 위기’, ‘문화 속국’, ‘문화 독주’와같이 향후 국내 OTT 서비스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국내 OTT 서비스 산업이 직면할 수 있는 위기를 점검하고, 국내 OTT 서비스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K-콘텐츠 역량 강화 및 지원 정책의 필요성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